" 글로벌 코드 "

2017. 2. 19. 22:22독서






 

 

'컬쳐코드' 란 책이 아주 흥미로웠던 기억이 난다.

그때의 느낌은 어땠는지 궁금해 내 독후감 목록을 찾아보니, 없다. 아마도 독후감을 쓰기 전인 선사시대 (2009년 이전)에 읽었나보다.

컬쳐 코드란 어떤 대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각 개인이 성장한 문화 고유의 무의식적 메시지에서 비롯되었다는 인식에서 시작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란 대상을 놓고 독일과 프랑스는 전혀 다른 생각을 한다는 것이다. 그런 이론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시장에서 고객을 이해하는 단초를 제공했다, 그런데 저자는 이 연구를 하면서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새로은 사실을 발견한다, 각 문화마다 고유의 독특한 코드가 나타나는 동시에, 공통적인 성향을 보이는 강력한 코드가 드러난 것이다. 세상은 개개의 문화를 넘어 글로벌적인 무의식에 강력하게 영행을 받는 시기에 이르렀다, 컬쳐코드를 이해 할 만하니 글로벌코드라... 다음엔 유니버셜코드를 들고 나올지 모르겠다.

 

본문중에 송구스럽게도 한국에 주목하라는 섹션이 있었다, 끊임없이 배우고 도전하고 미래에 집중하는 오뚜기 같은 나라로 한국을 칭찬하고 있다,

저자에게 프로젝트를 맡긴 글로벌기업들의 고민들이 많은 생각을 하게 해서 인용해 보았다

 

"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 모두가 쓸모없어 보입니다, 내 청소년기를 떠올린다고 해서 그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군요. 그들은 우리와 같은 시선으로 새상을 바라보지 않고, 그들과 관계 맺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들은 대단히 불안하고 걱정스러워 보입니다만, 그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들은 기성세대에게 말을 하지 않아요. 아무것도 모르고, 시대에 뒤떨어졌고, 그들을 절대 이해하지 못할 거라 생각합니다. 아이들은 거만한 우월감으로 우리를 바라봅니다, 우리 세대는 과거에 머물러 있지만, 그들은 이미 다른 세상으로 넘어갔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 트로잔

 

"  컴퓨터 앞에 앉거나 휴대전화만 가지고서 언제, 어디든 돌아디닐 수 있는 오늘날의 시대에 여행 산업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 비행기를 타야 할 이유는 뭘까요 ? 가만히 앉아서 어디든 돌아다닐 수 있는데, 굳이 몸을 움직일 필요가 있을까요 ? 지금 가상의 세상에서 살고 있으며, 앞으로는 실제적인 여행을 원하지 않게 된다는 뜻일까요 ? 그들은 MOOCs(개방형 온라인 강좌)를 통해 공부하는 것이 대학 기숙사에서 몇 년을 보내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 빌딩과 수백 층을 오르내리는 엘리베이터로 이루어진 밀집된 수직 도시와 걷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돌아다닐 수 있는 수평 공간 중 어디서 살고 싶어 할까요 ? " 보잉

 

" 그들이 앞으로 자동차를 구매할 것이라 생각하세요 ? 기술과 관련해서 그들은 무엇을 기대하고 있습니까 ? 무인 자동차를 원할까요 ? 자동차와 대화를 주고받길 원할까요 ? 전화기를 통해 이야기하고 싶어 합니까 ? 신기술이 운전기사를 대체할까요 ? 앞으로 자동차는 아주 똑똑해져서 목적지만 말하면 데려다줄 겁니다. 그동안 뒷지라에 앉아서 메일이나 문자메서지를 확인하거나 전화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기사가 그 모든 일을 해준다면, 굳이 운전을 배워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 " BMW

 

"  이들에게 사랑이란 무엇일까요 ? 인터넷에서 너무도 쉽게 상대를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사랑이나 로맨스에 관심을 잃어버린 걸까요 ? 아니면 그 반대일까요 ? 기계와 너무 오랜 시간을 보내다 보면, 친밀함과 감정적인 유대감에 대한 새로운 욕구가 생겨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들은 여전히 친밀한 관계를 원하고 있을까요, 아니면 문자메세지나 페이스북만으로도 만족하고 있을까요 ? 그 세대에게 섹스는 여전히 관심사인가요 ? 그들은 안전한 섹스를 원할까요 ? 책임감을 느끼고 있을까요, 아니면 아무 생각이 없을까요 ? 오늘날 이들 중 일부는 '섹스 친구', 즉 유일한 목적이 성관계인 친구가 있습니다. 대화도, 감정적인 애착 관계도, 술을 함께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는 일 없이, 그저 '고마워, 또 만나'라는 인사로 헤어집니다. 내게 세 명의 섹스 친구가 있다고 한 사람도 있습니다. 또 다른 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제가 더 낫군요, 전 다섯 명이거든요' 이러한 이야기는 인간관계의 미래에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 "  듀렉스

 

"  만남과 데이트, 관계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까 ? 만나고 헤어지는 과정에서 어떤 돌연변이가 일어나고 있는 건가요 ? 문자메세지의 유행으로 사람들은 의사소통하는 법을 잊어버린 걸까요 ? " 매치닷컴

 

"  새로운 기술이 사랑의 본질을 어떻게 바꾸고 있습니까 ? 여전히 낭만과 열정이 남아 있나요 ? 오늘날 유혹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사랑과 섹스는 지금도 관련이 있나요 ? " 사랑전문가 헬렌 피셔

 

"  그들은 앞으로의 계획을 세워둡니까 ? 조언을 얻고 싶어 합니까 ?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얻기를 원합니까 ? 위험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까 ? 그렇다면 앞날을 예측하고 자신을 지킬 수 있기를 바랍니까 ? 그들은 보험 가입을 생각하고 있습니까 ? 그렇다면 어떤 종류의 보험을 원하나요 ? 그들이 앞으로 자동차나 집을 사고 싶어 하는지조차 모르겠습니다 " 알리안츠

 

"  그들은 여전히 냄새나 향을 맡고 관심을 갖고 있습니까 ? 그들은 이를 중요하게 생각합니까 ? 그들은 장미향에 대해 어떻게 알고 있나요 ? 사실 그들이 여전히 파충류 단계에 있는지, 또한 서로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들은 여자 친구에게 향수에 대한 생각을 얘기합니까 ? 향을 맡지 않고서도 인터넷에서 향수를 구입합니까 ? 스마트폰과 테블릿을 통해 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까 ? "  Firmenich

 

"  그들은 매장에서 무엇을 원합니까 ? 매장은 지금도 의미가 있는 공간입니까 ? 그들은 쇼핑을 위해 매장을 찾습니까 ? 아마존닷컴 세대도 매장을 방문합니까 ? 그렇다면 어떤 형태의 쇼핑 경험을 원합니까 ? 우리는 향수와 화장품을 구매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게 이미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되어버렸나요 ? 그렇다면 다음엔 무엇을 시도해야 할까요 ? "  Sephora


돈은 목적이 아니다. 열정과 노력의 결과물일 뿐이다,

 

이 책은, 우리의 미래 청사진으로써 국경-국적없이 자유롭게 이동하고 문화를 이끌어 가는 글로벌 부족이란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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